본문 바로가기
Tea story

중국 차 우리기 "개완 고르는 방법"

by J1001 2022. 6. 7.
728x90
반응형

중국차우리기_개완고르는방법

" 개완 GAIWAN "

 

중국 시대극의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황제나 황후가 찻잔을 들고 뚜껑을 밀어가며 차를 마시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이것은 '개완'이라는 중국의 다기인데  '덮을 개', '사발 완'을 써서 뚜껑이 있는 그릇이다. 언뜻 보면 작은 밥그릇처럼 생긴 개완은 뚜껑(배게), 잔(배산), 받침(배탁)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완의 뚜껑은 하늘을, 잔은 사람을, 받침을 땅을 의미한다고 하여 '삼재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개완을 통해 차를 우리 기도 하고 찻잔처럼 차를 마실 수도 있는 다용도 다구지만, 개완 사용이 일반적이지 않은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차를 우리는 용도로 사용한다.  개완은 차 본연의 맛을 가장 그대로 보여주는 다기로, 뚜껑을 기울여 닫아 잔 사이에 틈을 만들어 찻물만 따라내어 차를 우리는 다구이다. 입구가 넓기 때문에 차의 향이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고, 차를 우리는 과정에서 탕색의 변화를 바로 관찰할 수 있다. 처음 개완을 잡은 사람은 뜨거운 물을 부어서 우려내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 개완은 손잡이가 따로 없기 때문에 다구의 열이 그대로 전달되어 쉽게 손이 델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차를 우릴 때까지 손에 익히는 과정이 필요하다. 일단 손에 익으면 보이차, 녹차, 홍차,  청차, 꽃차 모든 차를 우릴 수 있기 때문에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구이다.

 

 

개완 고르는 방법

1. 재질

개완은 자기, 도기, 유리, 자사 등 다양한 재질과 디자인이 있다.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백자로 된 자기인데, 차를 어렸을 때 탐색과 찻잎이 잘 보이기 때문이다. 녹차나 화차 등 찻잎의 모양이 이쁜 차는 유리 개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기로 된 재질의 개완은 모든 종류의 차를 우리기 적합하다. 또한 재질에 따라 색깔과 디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꽃 그림, 새 그림, 산수화 등 본인이 좋아하는 취향의 디자인으로 고르면 된다.

 

2. 사이즈

개완은 50ml, 100ml, 150ml 이상까지 다양한 사이즈로 만들어진다. 평소에 차를 마시는 인원수에 따라 적당한 용량의 개완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예를 들어 3인 정도가 차를 마신다면 100~150ml 정도, 혼자서 마신다는 50ml~100ml의 작은 용량도 충분하다. 개완이 너무 작으면 찻잎이 잘 풀어지지 않아서 차가 잘 우러나지 않을 수도 있고, 개완이 너무 크면 우리는 찻잎의 양도 많아져야 하기 때문에 차를 마시는 인원수에 맞게,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3. 내 손에 맞는가?

사람마다 손의 크기와 손가락의 길이, 개완을 잡는 방법이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어떤 모양과 크기의 개완이 내 손에 가장 편안한지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직접 손에 잡았을 때 내 손에 가장 편안하게 잡히고, 잘 우릴 수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같은 용량의 개완이라도 뚜껑의 높이와 몸통의 넓이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잡아보고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개완은 손잡이가 따로 없기 때문에 차를 우릴 때 검지로 뚜껑의 꼭지 부분을 잡고 엄지와 중지로 찻잔의 양쪽 가장자리 부분을 잡는다. 찻잔의 몸통이 너무 넓으면 한 손에 잡기가 어렵고, 두께가 두꺼우면 열전도율이 높아 빨리 뜨거워진다.

 

 

개완의 장점과 단점

자기로 만든 개완은 자사호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고, 익숙해지면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모든 종류의 차를 다 우릴 수 있고, 차가 가진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보여준다. 차를 다 마시고 난 후 바로 찻잎, 엽저를 관찰할 수도 있다하지만 개완은 차가 가진 미숙한 맛, 아쉬운 맛 또한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차를 더 맛있게 즐기고 싶다면 개완보다 자사호에 우리는 것이 좋다.

 

 

 

개완 잡는 법

엄지와 중지로 몸통의 양쪽 측면을 잡은 후, 뚜껑을 살짝 기울여 검지로 고정한다. 개완을 기울여 뚜껑과 몸통이 벌어진 사이로 찻물을 내보내면 된다. 이때 틈을 너무 많이 벌리면 찻잎이 모두 딸려 나오고, 너무 좁으면 찻물이 제대로 흘러나오지 않고, 옆으로 새어 손이 데일 수도 있다. 개완 뚜껑과 몸통을 적당한 간격으로 벌려주는 것이 중요하며, 뜨거운 물을 넣어 개완 또한 뜨겁기 때문에 손가락의 살이 최소한으로 닿도록 연습해야 한다.

 

개완고르는법_개완잡는법_개완사용하는방법개완고르는법_개완잡는법_개완사용하는방법
출처 : pinterest

 

 

반응형

댓글